NOTICE
공지사항

조경설계 엔지니어링 협약

NSMASTER
1 807

[환경과조경 박광윤 뉴스팀장] 2005년 ‘엠코타운’ 브랜드로 주택사업에 진출한 현대엠코는 2014년 현대엔지니어링과 합병하며 ‘힐스테이트’의 이름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현대엔지니어링의 힐스테이트는 과거 전신 엠코타운 브랜드의 정체성인 “amenity(쾌적성) : 모든 것을 아우르며 조화를 이룬다”와 힐스테이트의 브랜드 콘셉트인 “라이프 스타일 리더”를 바탕으로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으로서의 외부 공간 조성을 통해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작은 것에서 큰 공간으로, 확장되는 조경 디자인

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는 초기(2005~2013)에는 자연중심적인 구성에 대형시설물을 배치하는 구성으로 공간을 특화했다. 단지 내 단차를 이용한 진경산수와 벽천을 조성하거나 단지 중심 공간에 대규모 커뮤니티 시설물을 도입하는 등의 시공이 이루어졌다.

내친구 빨간버스

상도동 현대엠코 _ 단지 내 단차를 이용한 ‘진경산수

이후 중기(2013~2017)에는 하나의 식재와 시설물을 특화하는 것을 넘어서 단위 공간을 특화하는 방향으로 변화했다. 위례 엠코타운 센트로엘에서는 캠핑을 테마로 한 어린이 놀이터를 도입해 공간 전체에 테마를 부여했다. 이러한 ‘토탈 디자인’을 통해 이용자들이 단지 내에서 디자인 테마를 통합적으로 느낄 수 있게 했다. 기존 설계안에서 식재와 시설물의 변주를 추구해 동별 테마가든을 조성하고, 미세먼지 이슈에는 산소테라피 가든, 어르신 맞춤공간으로는 실버 커뮤니티 가든을 조성하는 등 사회적 관심과 부합하는 공간을 계획했다.

위례 엠코타운 센트로엘 _ 캠핑을 테마로 한 어린이놀이터

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 조경은 최근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고 있다. 미세먼지 및 COVID 19 등의 외부환경 요인으로 인한 ‘안전한 집에 대한 욕구 증가’와 ‘주거공간에 대한 질적 추구’라는 트렌드에 발맞춰서 “Grove on the hill : 단지 안의 작은 숲”이라는 조경철학을 바탕으로 힐스테이트가 추구하는 독창적인 조경디자인과 브랜드 가치를 담은 3가지 지향점을 추구하고 있다.

과감한 스케일과 색다른 소재의 모던 포레스트

그중 첫 번째는 식재 규모를 키워 단지 내에 적극적으로 자연을 반영하는 것이다. 분절된 식재 공간이 아닌 단지 내 대규모의 테마숲을 조성해 이용자가 자연을 풍부하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조성을 지향한다. 계수나무숲, 소나무숲, 자작나무숲, 팽나무숲 등 사계절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숲을 조성하거나, 나무 뿌리나 고사목과 초화류 등 다양한 소재를 조화롭게 배치하고, 다채로운 색채의 조경시설물과 대규모 커뮤니티를 통해 공간적인 유쾌함과 편리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한다.

힐스테이트 북위례 자작나무숲 _ 사계절을 모두 느낄 수 있는 단지 내 규모의 숲

소나무숲

팽나무숲

에어돔 퍼걸러

힐스테이트 지제역 _ 다양한 자연 소재를 만나볼 수 있는 단지 내 숲

아이와 더 가까워진 자연, 그린플레이파크

1 Comments
NSMASTER 21-11-19 07:12
힐스테이트 년간 조경관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