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TOMER
수목자료실

소나무 엽고병(잎떨림병) 과 엽진병(잎마름병)의 증상과 치료방법 #1

NSMASTER
0 7132 0

정원수로서 가장 높은 인기가 있는 소나무의 다양한 병충해발병원인과 치료방법을 시리즈로 알려드릴계획이며 총 5편으로 나누어 올립니다.

사철 푸름을 가지고 있는 소나무가 피해를 받지 않도록 사전에 병충해를 예방하고 방제하는 방법과 약제를 알아봅니다.



1. 엽고병 (잎떨림병) 피해수종과 발생원인


주로 침엽수에 많이 발생하며 수세가 약한 나무에 더욱 피해를 보게되며 피해수종은 육송, 해송, 리기다소나무, 잣나무, 두송(노간주), 금송, 스트로브잣나무 등이다.


엽고병과 엽진병의 충격을 받는 원인을 보면 이식하여 쇠약해진 경우와 밀식한곳에 많이 나타나게 되며 그외 유기물결핍, 화학비료 과다사용, 배수불량, 통풍불량, 일조량부족, 고온 다습한곳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 발병시기와 증상 -


엽고병과 엽진병을 일명 잎 떨림병 또는 잎 마름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유관으로 보면 같은 병으로 알기 쉽지만 자세히보면 다른 병균으로서 엽고병은 작은 점처럼 원을 그리고 엽진병은 타원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구분이 된다.


엽진병의 증상은 주로 7~8월에 담갈색 또는 담갈 녹색의 작은 반점이 생기고 시각으로 잘 나타나지 않지만, 다음해 5월경 심한 증상을 보인다. 봄에 새로자란 1~2cm 길이의 잎에 나타나는 경우도 많으며 새순에는 자낭방(피해 침투구)이 보이지 않고 잎의 색상만 변하는 모습을 보일때가 있다. 병충해 피해를 받고 있는 나무는 성장이 멈추고 피해 속도가 빠름으로 발견즉시 방제및 치료를 하여야 한다.


주요 포자 비산 시기는 5~6월경이 되지만 자세히 보면 봄 새싹에서부터 나타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새순에 받은 피해 초기증상은 작은 회색 또는 흰색의 점이 보이게 된다. 그러나 봄에 받은 피해는 진전이 되어 유관으로 잘 보이는 시기는 여름 7~8월이 된다. 아울러 여름에 받은 피해는 가을에 나타나게 되며 병해가 약하면 다음해의 봄과 여름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발병이 되어 진전이 되면 잎 중간이 점차 부드러운 갈색에서 밤색또는 검은색으로 변하고 발병부분에서 잎 끝쪽으로 마르게 된다.


잎 중간에 침투하여 잎 끝으로 마르면 잎 전체가 고사하는 것이 아니며 남은 부분에 다시 침투하여 피해를 주면 나무자체가 고사하게 된다.


다른 병충해와 달리 피해가 즉시 나타나서 증상을 보이지 않고 서서히 나타남으로 방제가 늦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꾸준한 관찰이 필요하며 엽고병과 엽진병은 발병 범위가 4월에서 10월 까지 넓기 때문에 방제약을 4~5월 과 7~8월에 집중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잎중간에 피해를 받아 끝 부분은 떨어진 후에도 남은 잎의 끝 부분에 병원균이 잠식해 있으므로 잎끝을 잘라 내 주는것이 더욱 안전한 퇴치요령이다.

잎을 자를때는 잘 드는 전지가위를 사용해야하며 가위에 소독을 하면서 사용하는 방법은 1컵의 물에 식초를 2~3방울만 섞고 가위에 묻혀 잎을 자르면 병균의 이동을 줄이고 동시에 잎끝이 타는 현상을 줄일수 잇다.


병이 들어 떨어진 낙엽에는 병균이 잠식해있고 전염균은 포자형태로 있으므로 이동이 빠르다. 

자낭반의 크기는 1.0~2.5x0.5~2.5mm  길이지만 병반의 크기는 일정하지 않으며 더욱 약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많이있다.


-엽고병의 종류-


라이조스파에라 엽고병, 도치스트로마 업고병, 써크스포라 엽고병, 디프로디아 엽고병 등이다.


병든 낙엽은 포자이동이 활발하여 주변나무에 전염될 확율이 높음으로 소각하거나 땅에 묻어야 안전하다.



- 엽진병과 엽고병의 방제요령 -


병충과 병균은 쇠약한 나무에서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건강하게 기르는 것이 필수이고, 소나무를 건강하게 기르기 위해서는 햇빛을 최대한 많이 보여야 하며 통풍이 잘 될수 있도록 하고 무기질 거름을 주어 비배관리를 한다.



- 방제약제-


1.농약 살포시 마스크착용등 안전수칙을 준수한다.

2. 영상 25도 이하 ~ 영상 5도에사이에서 살포.

3. 오전에 살포하는것이 효과적이며 이슬이 마른 직후 살포.

4. 병충과 균은 농약에 면역성이 있으므로 한 가지만 오래 사용할 경우 내성으로 인하여 잘 듣지 않게되니, 약제를 변경하여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임.




* 참조사진은 준비되는대로 다시 올리겠습니다.*


0 Comments
제목
TOP